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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의 흐름이 복잡해질 것 같아, 2~7편까지
상시 수강 가능한 (PY4E) 강의 내용을 요약하고
마지막에 1주~6주 전체 활동에 대해 작성한다.
[ 이번 주는 무엇을 배웠나요? PY4E 요약 정리! ]
1. 소개
1) 프로그래밍을 왜 할까?
근본적인 의문으로 시작하는 게 마음에 들었고 기억에 남는다.
궁극적인 목표는 컴퓨터에게 일을 시켜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컴퓨터는 단순해서 계속해서 다음 명령을 기다리고 순서대로 작업한다.
단순히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이용하는 사용자에서 머물지 않고
스스로 만들어보는 것. 관점의 전환!
2) 컴퓨터의 내부 구조
CPU(Central Processing Unit)
: 프로그램 실행 명령을 내리는 컴퓨터의 뇌.
입력 장치
: 사람에게 정보를 입력받는 기기들.키보드, 마우스, 터치 스크린 등.
출력 장치
: 처리된 정보의 결과를 보여주는 기계. 화면, 스피커, 프린터 등.
메인 메모리
: 적은 양의 정보를 저장, 속도는 매우 빠르지만 컴퓨터를 종료하면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
보조 기억장치
: 지우지 않는 이상 정보를 계속 보관. SSD, HDD 등.
각각의 관계
: CPU는 계속해서 다음에 무엇을 할 지 질문.
순차적 명령을 파이썬 등의 언어로 작성해서 보조 기억장치에 저장.
답변을 해야 하는 순간이 오면 메인 메모리에 해당 내용 로드.
이 과정에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 2진수 기계어로 변환하여 전달.
그 후 내부적으로 1초에 수십억번(CPU에 성능에 따라 다름)에 걸쳐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짐
3) 언어로서의 파이썬
귀도 반 로섬이 만든 쉽고, 간결한 언어.
인기가 많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4) 예약어, 순차문, 조건문, 반복문
예약어 :미리 약속된 단어로, 변수 이름이나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음.
순차문: 위에서 아래로 차례대로 실행되는 코드. 짧고 단조로운 작업만 가능조건문: 어떤 조건이 참일 때만 실행하도록 하는 코드. 예약어 if를 사용.반복문: 조건이 참일 때, 들여쓰기 된 부분을 반복 실행. 거짓인 경우 종료.
5) 프로그래밍 방법: 상호대화식, 스크립트식
상호대화: 커맨드 라인에서 코드를 한 줄씩 실행하는 방식. (ex. cmd)
즉각적인 결과 확인에 유리하지만 , 저장이 되지 않고 실수하면 처음부터 다시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짧은 코드를 간단하게 테스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스크립트: 긴 코드를 하나의 문서로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하고 한 번에 실행하는 방식.
6) 출력문 실습
에디터를 통해 print("hello world!") 코드 실행해보기.
2. 변수, 연산자, 자료형, 입력, 주석
1) 변수와 상수
변수(Variables) : 언제든 변할 수 있는 수
상수(Constants) : 값이 변하지 않는 수
2) 변수의 구조, 할당문(대입문)
x = 2
x = 10
print(x)
x 라는 변수에 할당자 =를 사용해서 2라는 값을 넣었다.
이후 10이라는 값을 다시 할당했다. 따라서 출력 결과는 10이다.
이렇게 우항의 값을 좌항에 대입하는 구조를
할당문(Assignment Statements)이라고 한다.
3) 변수 이름 짓는 규칙
문자, 숫자, _ 를 사용하며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짓는 것이 좋다.
반드시 문자 또는 underscore(_)로 시작하며,숫자로는 시작할 수 없다.
4) 산술 연산자 (Arithmetic Operator)
연산자는 식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중 하나로 여러 종류가 있다.
(ex . 논리, 증감, 대입 연산자 등.)
그 중 산술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는 이항 연산자로
좌항과 우항을 결합하는 계산에 사용된다.
▼ 예시 ▼
+ - * / % :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나머지, 거듭제곱)
5) 연산자 우선 순위 (계산 순서)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우선 순위를 가진다.
괄호 → 거듭 제곱 → 곱셈,나눗셈 → 덧셈,뺄셈 → 왼쪽에서 오른쪽
6) 자료형 (Data Type)
숫자, 문자 등 자료의 유형에 따라 계산 방식이 다르다.
자료형에 따라 계산이 불가능하거나, 같은 연산자라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숫자 자료형에는 정수(int)와 실수(float)가 있다.
실수는 부동 소수점이라고도 한다. (cf. 고정 소수점)
http://www.tcpschool.com/cpp/cpp_datatype_floatingPointNumber
같은 숫자라도 입력 방식에 따라 자료형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1은 정수, 1.0은 float다.
7) 데이터 타입 확인 / 변환
어떤 값의 자료형을 확인할 때는 type() 함수를 사용한다.
a = "123"
b = 123
type(a)
type(b)
출력 결과 : str, int
a = "123"
b = int(a)
type(b)
자료형 변환은 바꾸고 싶은 타입뒤에 ()를 붙이고
그 안에 바꿀 값을 입력한다. 출력 결과: int.
8) 입력(input)
사용자에게 값을 입력받을 때 input() 함수를 사용한다.
user_name = input("What's your name?")
print("Hello",user_name)
9) 주석(Comment)
실행되지 않고 무시되는 코드. 기계가 아니라 사람을 위한 글.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문법이 다르다.
파이썬의 경우 #을 앞에 붙이면 주석처리가 된다.
# 변수를 만들고 출력해봅시다!
name = "uju"
print("name")
어떤 기능을 설명하거나 기억하고 싶을 때, 위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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